FC서울 뉴비가 꼭 알아야할 것들, FC서울 팬으로 입문하신것을 환영합니다. 나무위키는 너무 길기 때문에, FC서울 뉴비분들이 딱 알아야할 것들만 정리해서 본문에 정리합니다.
FC서울 뉴비가 꼭 알아야할 것들
1.북패라고 불리는 이유
인터넷을 보면 FC서울을 북패라고 부른다. 왜 북패가 되었을까? FC서울의 원래 연고지는 안양이다.
2002년 레전드 이영표가 뛰었던 안양LG치타스가 원래 연고지였다.
하지만 안양LG치타스는 안양팬들의 거센항의를 뒤로한채 야간에 서울로 연고지를 옮긴다.
이러한 이유로 ‘북쪽의 패륜아’ 라고 부르며 ‘북패’라고 부른다.
물론 FC서울 팬들은 북패라는 말에 별로 기분나빠하지 않는다. 입에도 잘 달라붙을 뿐더러 확실한 팀 컬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FC안양팬들은 연고이전한 FC서울을 가장 싫어한다. (경기장내에서만)
실제로 두팀이 FA컵에서 만난적이 있는데, 안양팬들은 서울 경기장에 와서 홍염 퍼프먼스를 선보였다.
FC안양 홍염 퍼포먼스 보러가기2. K리그 우승횟수
FC서울은 K리그에서 총 6회 우승을 한 성남, 포항, 수원, 전북 다음으로 명실상부 K리그 최고 명문중 하나이다.
덕분에 K리그에서 팬덤이 가장 두꺼운팀중 하나이며, 오랜시절 팬을 해온 소위말해 ‘고인물’ 팬들도 정말 많다.
3.FC서울에서 가장 상징적인 선수
2024년 기준, 현역에서 은퇴하지 않은 ‘기성용’이 가장 상징적인 선수이다.
기성용은 어릴적 해외로 축구유학을 떠난 사람이지만, 그가 처음 데뷔한곳은 FC서울이며 해외에 나갈때도 FC서울을 통해 나갔고, 해외에서 국내복귀를 할 때도 FC서울만을 바라보고 왔기 때문이다.
은퇴한 선수까지 합치면 수 많은 레전드가 있지만, 현재 FC서울 팬들에게 있어서 가장 상징적인 선수는 바로 ‘기성용’ 이다.
기성용 인스타그램 바로가기4.FC서울은 왜 계속 하위스플릿일까?
2024년 시즌전까지, FC서울은 팀 위상과는 반대로 계속해서 하위스플릿을 전전하고 있다.
올림픽 예선을 말아먹었던 황선홍이 팀에 부임하면서부터, 팀 자체가 망가졌고, 황선홍 집권시기에 대한 여파로 7년 넘께 하위스플릿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
2024년 서울은 최종수단으로 포항스틸러스의 부흥을 이끌었던 김기동감독을, 연봉 10억이 넘는 돈으로 선임하여 어떻게든 상위권팀으로 도약하고자 하고 있다.
7.FC서울 최대 라이벌
뉴스에서는 인천, 전북, 울산 등 모든 경기를 라이벌이라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FC서울의 최대 라이벌은 수원삼성이다. 일명 슈퍼매치라고 불리는 수원삼성과의 더비가 FC서울이 무조건 이겨야 하는 경기이다.
(안타깝게도 수원삼성은 2023년에 강등을 당하고 말았다.)
FC서울 뉴비가 꼭 알아야할 것들, 마치며
이정도만 알아도 FC서울의 경기를 보는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선수에 대한 부분은경기를 보면서 차근차근 보면되고, 궁금한점은 FC서울라이트에서 물어보면 모두 답변을 해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